상단여백
HOME 지역행정 포항
‘GOLDEN 타임을 확보하라’ 확보! 안전 도시 浦項으로 갑시다~유관기관 간 긴밀한 업무협조로 시민안전 서비스 본격 시행

포항 ㅇㅇ동에 사는 6살 A양은 놀이터에서 놀고 있던 중 신상미상의 남자에 의해 납치당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때, 인근 주민이 상황을 이상하게 생각해 112로 사건을 신고하고 112 종합상황실은 포항시가 최근 구축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통해CCTV를 실시간으로 전송 받아 사건을 파악하게 되었다. 112 종합상황실은 즉시 ㅇㅇ동 지구대에 출동지령을 내리는 한편, 112상황실 담당자는 CCTV를 통해 범죄자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면서 단시간 내 범인을 검거하게 되었다.

포항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이 없었다면 실시간으로 범죄현장을 파악하기가 어려웠지만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사건 발생 시 빠른 초동대처가 가능해졌다.

포항시는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완료보고회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비롯한 한진욱 포항시의회 부의장과 포항남부경찰서장, 포항북부경찰서장, 경북119종합상황실장, 포항남부소방서장, 포항북부소방서장 등 유관기관 단체장과 타 지자체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는 시스템 구축 상황을 보고하고, 포항시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구축이 완료된 통합플랫폼과 시민안전 5대 연계서비스인 ▲112센터 긴급영상지원 ▲112긴급출동 지원 ▲119긴급출동 지원 ▲긴급재난상황 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연계서비스 등을 시연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1단계 사업으로 추진한 시민안전 5대 연계 서비스는 포항시 전역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해 각종 범죄, 재난, 구조 등의 긴급 상황 발생 시 CCTV 영상을 112·119·포항시 재난상황실 등에 실시간으로 제공해 사건해결을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포항시는 지난해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2억원(국비 6억원, 시비 6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지난 5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시민안전 5대연계서비스 구축을 완료했으며, 시범운영을 거쳐 7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앞으로는 안전분야뿐만 아니라 교통, 복지, 관광 등 모든 분야에서 서비스를 적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하여 도시 전체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고 컨트롤 하는 스마트도시정보통합센터의 핵심 플랫폼으로 고도화해나갈 예정이다.

 

이한웅 기자  newskoreas@naver.com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한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