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행정 대구
대구 브랜드 슬로건 ‘컬러풀 대구(Colorful DAEGU)’가 개선된다대구의 정체성 담아 슬로건 디자인 일부 색상과 의미 변경

대구시는 10일 브랜드 슬로건 ‘컬러풀 대구(Colorful DAEGU)’ 개선안을 마련하여 7월 시의회의 심사를 거쳐 확정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구시에서는 2004년부터 사용해온 현행 도시 브랜드가 대구의 정체성이 부족하여 교체해야 된다는 여론이 꾸준히 제기되어 민선6기 출범과 함께 국내외 도시 간 경쟁에 대응하고 효율적인 도시마케팅에 활용하고자 2015년 10월부터 새로운 도시브랜드 개발을 추진해 왔다.

그 동안의 주요 추진과정을 보면, 도시브랜드 개발에 시민이 직접 참여토록 하기 위해「대구 도시브랜드를 만드는 시민모임」(150명)을 출범시켰고, 이 모임을 통해 대구의 정체성 발굴과 거리 캠페인을 통하여 대구에 대한 5가지 핵심 키워드[정(情)·미(美)·최고·열정·희망]를 도출하였으며, 5회에 걸친 시민토론회 개최를 통하여 브랜드 슬로건 후보안을 도출한 바 있다.

그러나 시민모임을 통해 개발한 브랜드 후보안이 다소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어 2차 브랜드 개발을 대구경북연구원과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브랜드 개발 전담팀(TF)을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여러 차례에 걸친 개발 회의를 통해 170여개의 슬로건 후보안을 도출하였고, 신규 개발 후보안으로는 ‘핫플레이스 대구(Hotplace DAEGU)’, ‘두 그레이트 대구(Do Great DAEGU)’,󰡐코.( ) 대구(CO.( ) DAEGU)󰡑등으로 압축하였으며, 이와는 별도로 현행 󰡐컬러풀 대구(Colorful DAEGU)󰡑에 대한 개선안 개발도 함께 진행하였다.

브랜드 개발과정에서 이들 후보안에 대해 대구시 간부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선호도 설문을 실시한 결과 ‘핫플레이스 대구(Hotplace DAEGU)’ 후보안 보다는 ‘컬러풀 대구(Colorful DAEGU)’개선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대구시 도시브랜드위원회와 미래비전자문위원회 위원(혁신소통분과)들의 의견도 수렴하여 최종 개선안에 적극 반영하였다.

 

남성수 기자  654321soo@gmail.com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성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